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

[라포르시안] 백내장은 우리 눈의 수정체가 나이 들어감에 따라 탄력을 잃고혼탁해지면서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이 같은 백내장은 시력 감퇴는 물론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초래되므로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다. 최근 안과 개원가에서는백내장 치료를 위해 레이저백내장 수술도 시행되고 있다. 이에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으로부터 레이저 백내장 수술 관련 정보에 대해 들어봤다.

Q.레이저백내장 수술의 특징은?

A. 레이저 백내장 수술은 검사부터 수술까지 시스템 수치를 입력해서 레이저로 진행하기 때문에 손 흔들림이 없어서 각막 손상을 극소화할 수 있으며 절개시간도 1.5초로 단축할 수 있다. 인공수정체가 정위치에 삽입이 가능하고 수정체낭이비교적 깨끗하고 정교하게 분리된다.

Q.레이저백내장 수술만의 장점은?

A.레이저백내장 수술은 검사부터 수술까지백내장 수술 전용 레이저로 진행하기 때문에 각막내피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여수술 후 교정된 시력 유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초음파 에너지 최소사용으로 조직손상의 위험을 상대적으로 줄였고 정교하게 파쇄 범위를 정할 수 있어 파쇄하고자 하는 부위 외 수정체의 손상이 거의 없다. 수정체 내 초음파기의 이물질 삽입이 없기 때문에 2차 감염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한 가운데 비교적 짧은 시간에 가장 작은 단위로 파쇄하는 것이 가능하다.

환자의 안구 정보를 3D로 수집하고 시각화해서 실시간으로 집도의에게 보여주며 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해 환자에게 최적화된 수술계획을 제공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 단축이 가능하며 안압 상승도를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수술 전에 난시 교정의 예측이 가능하므로 백내장수술과 동시에 난시교정까지 가능하다. 레이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절개의 위치와 깊이, 각도가 상대적으로 정확하고 매끄럽다.

Q.레이저백내장에 사용되는 레이저 시스템은?

A. 레이저백내장 수술에는수기방식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백내장 수술전용카탈리스레이저시스템이사용된다. 집도의가 수정체를 평면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인 기울기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공수정체를 정중앙에 위치시키는 것은 물론 기울기까지 정축에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입체 CT 촬영을 통해 수집된 안구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하므로 정확도와 재현성, 수술 성공률, 2차 감염 예방, 수술 후 시력 회복력이 상대적으로 높다.또한레이저 백내장 수술은 리퀴드옵틱스 인터페이스 기술을사용해 각막에 물리적인 압력을 가하지 않고 수술이 가능하다.

Q.백내장 수술에서 의료진의 술기가 영향을 미치는가?

A.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으로 발생한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인공수정체로 교체 삽입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 과정은 각막을 통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환자 안구 특성에 맞춤화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순서로 진행되기 때문에 각막·수정체·망막 등 전 분야에 걸쳐서 수술 실력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