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연합, 저소득층 말기 폐암환자 '신약 접근권' 보장 조속한 급여 등재 촉구

한 대학병원 암병원의 '암환자 전용 응급실' 모습.
한 대학병원 암병원의 '암환자 전용 응급실' 모습.

[라포르시안] 면역항암제의 건강보험 급여등재 여부 결정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환자단체에서 저소득층 말기 폐암 환자들을 위해서 관련 신약의 조속한 건강보험 적용을 촉구했다.

현재 국내에는 MSD의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와 BMS·오노약품공업의 '옵디보'(성분명 니볼루맙) 등 2개 면역항암제가 폐암과 흑색종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고 시판 중이다.

'3세대 항암제'로 불리는 면역항암제는 암세포를 공격하는 작용기전의 기존 항암제와 달리 암환자의 면역기능을 강화함으로써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인식해 공격하도록 작용한다.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높은 생존율 개선 효과를 보였고, 기존 항암제에 비해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표적항암제와 면역항암제는 기존 화학항암제와 비교해 단순히 생존기간만을 연장하는 게 아니라 다시 일상생활이 가능할 만큼 삶의 질을 개선시켰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문제는 지나치게 높은 비용부담이다.

키트루다와 옵디보의 경우 해당 제품을 공급하는 제약사가 약값을 30~35%씩 자진 인하했지만 여전히 1년치 약값이 7,000만원 안팎에 달한다. 이 때문에 많은 말기 폐암 환자들이 면역항암제의 건강보험 적용을 애타게 요청하고 있다. <관련 기사: [편집국에서] 매일 죽음과 싸우기도 벅찬데…‘고가항암제 급여화’란 희망고문까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서 3~4월 중 회의를 열고 폐암 및 흑색종 치료제인 면역항암제 2종류와 폐암 치료제인 표적항암제 2종류의 건강보험 급여등재 여부를 결정할 예정으로 알려지면서 환자와 그 가족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6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말기 폐암 치료제를 신속히 건강보험 급여화 해 약값이 없어서 치료를 포기한 저소득층 말기 폐암 환자들의 생명을 우선 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자단체연합은 "면역항암제가 모든 암환자에게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반응을 한 환자에게는 좋은 치료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며 "현재 해당 제약사들이 사회공헌 프로그램 형태로 비급여인 약값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지만 해당 환자에게는 큰 경제적 부담"이라라고 지적했다.

환자단체는 "지금까지 생존하고 있는 말기 폐암환자 중에서 부자이거나 든든한 민간의료보험 가입자는 이미 수천만 원에서 1억 원 이상을 약값으로 지불했을 것"이라며 "그러나 가난하거나 민간의료보험에 가입하지 못한 말기 폐암환자들은 고가의 비급여 신약 치료는 포기하고, 상당수가 사망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 신약이 있다면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보장돼야 한다고 환자단체연합은 강조했다.
 
환자단체는 "헌법은 경제적 능력에 상관없이 헌법상 기본권인 생명과 직결된 신약 접근권을 보장받도록 하고 있고, 국가가 이를 보호하도록 하고 있다"며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어 식약처 허가까지 받아 시판되고 있고, 부자와 든든한 민간의료보험 가입자는 구입해 생명을 연장하고 있지만 저소득층 환자는 고액의 약값을 감당할 수 없어 죽어가고 있다. 저소득층 말기 폐암환자들에게는 폐암 신약의 건강보험 급여화만이 살길"이라고 호소했다.

건강보험 재정 누적측자가 20조원이 넘는 상황에서 암환자의 생명과 직결된 신약의 급여 적용을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촉구했다.

환자단체는 "행정적인 준비도 중요하고, 건강보험 재정도 중요하지만 말기 폐암환자들의 생명이 훨씬 더 중요하다"며 "건강보험 재정 누적 흑자가 20조원이 넘는 마당에 말기 폐암환자들의 생명과 직결된 신약의 건강보험 급여를 미루는 것은 인권 침해와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해당 면역항암제를 공급하는 제약사가 인도주의 차원에서 약가협상 타결을 통해 급여에 등재되기 전까지 무상으로 공급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노바티스사가 2000년대 초 국내에서 백혈병 치료제 '글리벡'을 정부와 약가협상을 진행하는 동안 무상으로 공급한 바 있다.   .
 
환자단체는 "해당 제약사들도 장기간의 비급여로 말기 폐암환자들의 약값 부담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인도주의 차원에서 신약이 건강보험 급여화 될 때까지 지금과 같은 비급여 약값의 일부만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해당 신약을 무상으로 공급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며 "이렇게 면역항암제와 표적항암제로 생명을 연장해야 말기 폐암환자들은 그 다음 신약의 혜택을 징검다리 밟듯이 받아 또 생명을 연장해 나갈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