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은 주걱턱이나 무턱, 안면비대칭 등 외모로 나타나는 심미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대표적인 수술로, 수술 후 부드러운 이미지로의 변신 및 동안 외모로의 변화 등 이미지 변화가 큰 수술로 알려져 있다.
 
흔히 양악수술은 얼굴형, 턱선을 부드럽게 바꾸는 수술, 즉 성형외과 영역의 수술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양악수술은 '입(구강)과 턱 그리고 얼굴 부위의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으로 시행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영역의 수술로 분류된다.
 
강남 이유구강악안면외과 김종윤 대표 원장은 “양악수술은 상악과하악 즉 위아래턱(양악)을 동시에 수술한다는 뜻이며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등 턱얼굴의 이상을 바로 잡는 턱교정수술로, 3차원적으로 올바른 턱뼈의 위치뿐만 아니라 치아의 교합과 턱관절까지 함께 고려되어 시행되어야 '심미적인 문제'와 '기능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양악수술을 고민 중인 대다수 환자들의 경우 '턱의 모양'에만 이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상담과 진단을 해보면 대부분 '치아 위치'의 문제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등의 경우 상악과하악의 치아 교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저작기능 이상, 턱관절 장애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양악수술은 겉으로 드러나는 '심미적, 미용적 효과'뿐만 아니라, 양악수술 본래의 목적인 '기능적인 부분'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되며, 이 두 가지 특수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등의 정도가 심하거나, 덜한 것과 관계 없이 양악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에 양악수술에 앞서 병원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제대로 된 양악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의료 시스템과 전문 의료진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양악수술은 턱, 치아 그리고 턱관절의 상보적인 교합 관계가 고려되는 턱교정 수술이며 또한 해부학적으로 복잡하게 얽힌 턱얼굴 부위의 신경, 혈관 주행을 피해 좁은 구강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또한 최적의 심미를 위해 부가적으로 시행되는 윤곽수술 역시 좁은 입안 즉 구강 내에서 시행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이 부위의 수술에 대한 노련함과 노하우를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진단에서부터 수술까지 책임있는 자세로 접근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양악수술은 수술 과정이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어려운 수술로 알려져 있다. 또한 큰 수술인 만큼 정확한 수술이 이뤄지지 못할 경우 기능과 심미에서 여러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병원에서 어떤 방법으로 올바른 양악수술을 진행하고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상악과하악을 동시에 교정해야 하는 양악수술은 무엇보다 턱관절과 치아의 모양, 턱의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교합에 대한 개념과 노하우가 최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치아 교정을 시행하는 치과교정과와 정확하고 원활하게 협진해야 하는 만큼, 이 모든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병원 양악수술 병원으로 선택해야 한다.
 
강남 이유구강악안면외과 김종윤 대표 원장은 “양악수술은 얼굴이 예뻐지는 성형수술이기 이전에 교합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돕는 턱교정수술이기 때문에 '교합 치료'에 대한 개념과 노하우가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교합이 변하는 양악수술은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의 고유의 영역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모든 대학병원과 대형 종합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양악수술은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