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후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탄핵심판 최종변론에서 출석하지 않았다.

대신 자신이 직접 작성한 의견서를 대리인을 통해 대신 낭독하는 형태로 최후진술을 했다.

박 대통령은 대리인단 이동흡 변호사가 대독한 의견서를 통해 "대통령으로 취임한 후, 국민들께 드렸던 '경제부흥, 국민행복, 문화융성, 통일기반조성' 등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 왔다"고 강조하며 그동안 자신에게 제기된 각종 혐의를 부인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들의 믿음에 배신을 할 수 없다는 저의 약속과 신념 때문에 국정과제를 하나하나 직접 챙기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마음으로 국정을 수행해왔다"며 "어려운 국제여건에서도 우리 기업들의 활력을 되찾아주기 위해 과감하게 규제를 풀고 엄청난 투자를 해 왔으며, 북한의 위협과 주변국들의 갈등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키고 국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밤낮없이 노력을 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와 국민을 위한 일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펼쳐왔던 많은 정책들이 저나 특정인의 사익을 위한 것이었다는 수많은 오해와 의혹에 휩싸여 모두 부정한 것처럼 인식되는 지금의 현실이 너무나 참담하고 안타깝기만 하다"며 "정치인의 여정에서, 단 한 번도 부정과 부패에 연루된 적이 없었고, 주변의 비리에도 엄정했습니다. 최순실을 비롯한 주변사람들의 잘못된 일 역시, 제가 사전에 조금이라도 알았더라면 , 누구보다 앞장서서 엄하게 단죄했을 것"이라고 했다.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이 성사되도록 국민연금공단에 합병 찬성을 지시한 의혹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박 대통령은 "삼성그룹의 이재용부회장은 물론 어떤 기업인들로부터도 국민연금이든 뭐든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이를 들어준 바가 없고, 또한 그와 관련해서 어떠한 불법적인 이익도 얻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7시간 의혹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침몰 사고 당일 관저의 집무실에서 국가안보실과 정무수석실로부터 사고 상황을 지속적으로 보고를 받았고, 국가안보실장과 해경청장에게 '생존자 구조에 최선을 다하고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수 회에 걸쳐 지시를 했다"며 "일각에서, 당일 제가 관저에서 미용시술을 받았다거나 의료처치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한편 헌재는 대통령과 국회 측 대리인단의 최종 변론 내용을 정리해 오는 28일부터 2주가량 평의를 열고 최종결론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