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울긋불긋 여드름 자국과 깊이 패인 여드름 흉터로 인해 피부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닌 이들이 많다. 피부 관리를 아무리 받아도 여드름 흉터는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아 이들은 더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아무리 피부관리를 해도 여드름 흉터가 제거 되지 않기 때문에 과연 치료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갖는 이들도 적지 않다.

깊은 여드름흉터 치료는 필수적이다. 화장으로도 가려지지 않고, 지저분한 이미지를 만드는 데 큰 영향을 끼쳐서다. 그러나 여드름, 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는 의외로 일반인들이 구별을 잘 하지 못하는 증상이라는 점에서 치료가 더욱 어렵다. 비슷해 보이지만 각각 치료접근이 다르므로 구별하는 것이 우선이다.

여드름만 해도 좁쌀여드름, 성인여드름, 화농성여드름 등 용어가 다양한 것처럼, 여드름흉터도 모양에 따라 증상 유형을 구분하고 그에 맞게 치료해야 더 효과적이라는 게 전문가의 설명이다.

안성열 피부과 전문의는 “여드름은 사춘기 시절 호르몬과 많은 연관이 있어서 대체적으로 사춘기가 지나면 줄어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이는 성인여드름이라고 말한다. 요즘은 성인여드름 환자들도 많아지는 추세여서 여드름흉터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도 덩달아 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여드름이나 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 중 한가지 증상만 가지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여드름, 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 등이 다 혼재되어 있으므로 여드름은 여드름대로 조기관리를 해주면서 재생관리를 병행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통 여드름치료가 진행된 후 여드름흉터 치료가 시작된다. 여드름은 저절로 사라질 가능성도 있지만, 방치하면 여드름흉터가 될 확률이 커지므로 어떤 증상이든 미리 피부과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드름흉터치료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역시 깊게 파여있는 피부를 재생시키는 일이다. 이에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는 심부재생술을 중점으로 다양한 여드름흉터 치료법을 병행해 되도록 빠르고 안전하게 여드름흉터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심부재생술은 대다수의 여드름흉터가 가진 문제인 파여 있는 형태를 개선할 수 있어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 측에 따르면 심부재생술은 피부 진피층 콜라겐과 탄성 섬유를 자극해 새로운 피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여드름흉터 증상이 발생한 부위가 넓어도 적용 가능하다.

여드름함몰흉터에 수직의 흉터조직이 당겨지는 것을 자르기 위해 3~5mm 둥근 펀치 기구를 사용하여 조직이 주위와 편평하게 만들고, 빈 공간이 있으면 알로덤 조직을 이식하고 봉합하면, 패인 여드름 흉터 자국이 완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레이저를 통한 박피 시술도 여드름의 얕은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다. 대부분 여드름 흉터 치료 환자는 얕은 흉터와 깊은 흉터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때문에 심부 박피 재생술과 레이저 박피 시술을 병행하여 시술하는 경우가 많다.

안 원장은 “여드름흉터의 상태에 따라 펀치 올리기 시술, 심부 재생술, 수술 후 봉합 등 치료 방법을 달리해야 더 높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성형외과, 피부과적 기술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면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의 폭을 넓혀 치료 효과도 커질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