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나 환절기에는 실내와의 온도차이가 심해지면서 피부 트러블이 쉽게 나타나는데 안면홍조나 코가 붉어지는 피부질환인 딸기코(주사비)도 그 중 하나이다.

안면홍조증과 딸기코의 원인으로는 자외선, 스테로이드 약물, 노화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커피, 뜨거운 음료, 매운 음식, 알코올, 초콜렛, 긴장감, 폐경, 전신질환 등에 의해서도 홍조가 발생하거나 증상이 악화 될 수 있다.

특히 딸기코는 그대로 방치하면 구진, 농포가 생길 수 있고, 나아가 코의 형태가 변형 될 수도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안면홍조도 제대로 치료 받지 않으면 모세혈관확장증이나 염증이 동반되어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한방치료, 연고치료, 레이저치료 등이 사용된다. 만일 약물이나 한방치료 후 재발한 딸기코와 안면홍조는 레이저 치료를 권할 만하다. 장비의 발달로 시술 후 붉어짐이나 피멍이 거의 생기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강남역 아이러브 피부과 이상민 원장은 “시술 전 개인의 상태에 맞는 정확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해야 시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평소에 알코올과 흡연을 삼가고 고온의 사우나나 찜질방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