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연세의료원 임상시험 글로벌선도센터는 신약 연구와 개발을 위한 맞춤형 자문서비스 'SALTPLUS'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SALTPLUS는 ▲연세의료원이 보유한 약 630만 건의 의료정보를 활용한 관심 질환의 임상정보 제공 ▲대학 및 병원 내 1,000여명의 연구자 성과 파악을 통한 맞춤형 연결 서비스 ▲자문팀 구성을 통한 맞춤형 컨설팅으로 목표시장 분석, 임상개발전략 수립 및 초기임상개발과 관련한 자문 지원 등의 서비스다.

연세의료원에 따르면 글로벌 제약회사 주도의 신약 연구개발 허가 기간은 약 10년으로 국내 제약회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투자비용은 일반적으로 총 10억 달러 이상으로 국내 제약회사의 10배 이상에 이른다.

이 때문에 국내 제약회사의 경우 글로벌 제약회사와의 경쟁을 위해 초기 연구개발 단계부터 후보 물질과 목표 질환을 제대로 선정해야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아직까지 신약연구나 개발을 위해 초기단계부터 목표 질환에 대한 임상정보나 연구자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연세의료원은 풍부한 임상의료정보와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자문을 통해 신약연구와 개발 비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SALTPLUS 서비스 제공에 나섰다.

SALTPLUS는 데이터 기반의 의료정보나 연구자의 연구 성과 정보를 제공해 자문의 정확성을 높였다. 또 전담 운영 조직 코디네이팅센터(책임운영자 김동규)를 구성해 자문 요청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연세의료원 임상시험 글로벌선도센터 과제책임자 심재용 교수는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신약연구·개발 시장에서 다양한 질환의 환자를 보유 및 연구를 수행한 연구자에 대한 연구 성과 정보 활용은 물질 개발 단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제약회사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ALTPLUS 기획에 참여한 박민수 연세의료원 의과학연구처장 및 산학협력단장은 "대학병원이 단순 임상시험 실시기관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산학간의 공동연구를 실현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세의료원 임상시험 글로벌선도센터는 4월 12~14일 3일간 열리는 BIO KOREA에서 정식 서비스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은 SCI-C 홈페이지(www.sci-c.org)를 통해 안내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