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교정 장치 이미지, 사진제공 : 연세제이치과
부분교정 장치 이미지, 사진제공 : 연세제이치과

[라포르시안] 치아의 맞물림이 어긋나 비틀어진 치열은 심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저작능력을 떨어뜨리고 잇몸병을 유발하는 등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데, 이러한 치아의 맞물림을 올바르게 바로잡는 치료를 치아 교정치료라고 한다.

치아교정은 성인의 경우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데, 몸의 조직들이 서서히 노화되어 교정치료에 의한 치아이동이 상대적으로 느려지게 되기 때문이다.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등의 치아에만 문제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모든 영구치가 자라는 12~13세, 주걱턱과 같은 턱뼈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빠른 6~9세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으로 올바른 성장을 유도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위와 같은 건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뛰어난 심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틀어진 치열을 교정하고 돌출된 턱을 교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효능이 있음에도 치아교정의 비용과 오랜 교정기간, 그리고 외부로 노출되는 교정 장치로 인한 심미적인 문제 등으로 치료를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다.

티끌교정, 설측교정 등과 같은 부분교정은 이러한 고민으로 교정치료를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현명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설측교정은 브라켓을 치아 밖이 아닌 안쪽으로 붙여 외적으로 티나지않게 교정이 가능한 방법이다.

티끌교정은 매우 작은 사이즈의 브라켓으로 교정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고 외관상 티가 나지 않으면서도 강한 교정력을 지니고 있는 교정방법으로 필요한 부분에만 장치를 부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부천 연세제이치과 원장은 “부분교정과 같은 치아교정 방법이 많이 발전하여 과거에 비해 간편하고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교정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다”며 "교정 장치의 발달로 심미적으로 우수하면서도 비용도 많이 저렴해져 방학기간 내원하여 치아교정을 상담하는 학생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한편, 치아교정은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만족도를 모두 고려해야 함으로 반드시 교정전문 치과에서 정밀한 검사와 상담 후 나에게 필요한 적절한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