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녹내장 중에서도 치료가 어렵고 실명 위험이 높아 이른바 '독한 녹내장'으로 불리는 신생혈관 녹내장의 원인질환으로 당뇨망막병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당뇨병 환자는 평소 망막질환 뿐 아니라 녹내장에 걸렸는지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안과병원은 녹내장센터 황영훈 교수팀아 최근 한국인의 신생혈관 녹내장의 원인질환을 분석한 결과를 담은 ''한국인의 신생혈관녹내장 원인과 양상'이란 제목의 논문을 SCIE 국제 학술지인 'PLOS ONE'에 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황 교수팀은 2010년 1월부터 2013년 4월까지 신생혈관 녹내장 진단을 받은 환자 533명을 상대로 원인질환을 분석했다. 이 중 374명이 남성, 159명이 여성 환자였고 평균 연령은 57.9세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신생혈관 녹내장의 원인질환으로 당뇨망막병증이 63%로 가장 많았고 망막정맥폐쇄가 19%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안구허혈, 망막박리, 포도막염 등이 신생혈관 녹내장의 원인질환이었다. 

주요 원인질환인 당뇨망막병증과 망막정맥폐쇄, 안구허혈의 임상적 특징을 비교한 결과에서는 당뇨망막병증을 가진 환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젊은 나이에 신생혈관 녹내장 진단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황영훈 교수는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눈으로 가는 미세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게 되는데, 이 경우 눈에서 부족한 혈액공급을 보충하기 위해 스스로 혈관을 만들어 낸다. 신생혈관은 태어날 때부터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혈관이 아니기 때문에 혈관 주변의 염증과 출혈을 유발하기도 한다"면서 "당뇨병 환자의 경우 평소에 정기적으로 신생혈관 녹내장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