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올해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는 환자 경험과 의료취약 분야 평가 확대로 '안전과 질을 높이는 평가'를 목표로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환자 경험 평가는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환자로부터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투약 및 치료과정 등 입원 기간 경험을 확인하는 것이다. 

상급종합병원과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에서 최근 8주 이내에 입원한 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 환자를 상대로 입원 중 경험한 의사·간호사 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보장 등 총 24개 문항을 조사한다. 

1월 중 추진계획 공지, 요양기관 설명회, 유관단체 간담회를 거쳐 7~10월까지 100개 기관 2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발생률·유병률·사망률 1위인 '결핵'을 새로 평가하고, 적정한 항생제 사용량 유도를 위해 항생제 가감지급을 개선하는 등 환자안전 영역을 강화한다. 

그간 평가 대상에서 제외됐던 마취, 치과, 소아 영역의 예비평가를 수행하고 중소병원, 정신건강 분야 확대를 위한 기초연구도 시행하는 등 평가의 균형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보건의약계, 소비자단체 학회, 복지부 등 18명으로 구성된 사회적 합의기구인 '의료평가조정위원회'에서 신규 평가항목 선정 등 기획 단계부터 심의하도록 하고 다양한 전문가 참여 확대 등 평가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평가 수집 정보시스템인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을 확산해 평가자료의 신뢰성을 높이고 의료기관의 자료제출 부담은 줄이기로 했다. 

국민이 의료기관 평가 결과를 쉽게 파악하도록 심평원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결과 공개 항목과 공유기관을 확대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복지부와 심평원은 "이번 적정성 평가를 통해 국가 차원의 의료 질을 향상함으로써 국민이 더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