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당국이 보톡스의 원료물질인 '보툴리늄 균주'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보툴리늄균은 1g으로 100만명 이상을 살상할 수 있는 고위험 물질이다.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기동민(사진) 의원실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는 올해부터 보툴리늄 균주 등 고위험 병원체 신고가 들어오면 '현장조사'를 의무적으로 벌일 방침이라고 국회에 보고했다. 

또한 보툴리늄 균주와 같은 고위험 병원체 정보도 유관부처와 공유할 방침이다.  

통조림 등 식품에서 균주가 발견되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정보를 제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병원체가 수입·분리·이동할 경우 대테러센터와 국정원에, 축사 등 가축 환경에서 발견됐을 때는 농림축산검역본부에 각각 통보해 안전사고를 미리 방지하기로 했다.

기존 보툴리늄 균주 보유기관에 대한 관리도 한층 강화한다. 

산업부 등 관계부처 합동 현장점검을 정례화하고 분기별로 정기회의를 열어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연내 보툴리늄 균주 등 생물테러 병원체 보안관리를 강화하는 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분리신고 서류요건을 강화하고 관리자·취급자의 신원조회 또는 취급인가 조항을 신설하는 방안 등도 검토하고 있다. 

기동민 의원은 "보건당국이 늦게라도 보툴리늄 균주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한 것은 다행"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업계의 발전을 위해 당국의 관리체계를 계속해서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