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인공지능(AI) 기술을 의료영상 분야에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산학연 네트워크가 본격 출범한다. 

서울아산병원(병원장 이상도)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폐, 간, 심장질환 영상판독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 원천기술개발 및 팩스(PACS) 연계 상용화' 책임 연구기관으로 선정돼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인공지능 의료영상 사업단을 지난 17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정부와 민간 사업비 총 100억 원을 투자해 인공지능형 의료영상 관리 및 처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서울아산병원을 중심으로 의료기관은 분당서울대병원이, 효과적인 기술개발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원, 울산대학교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국내 인공지능 전문 벤처 회사인 뷰노코리아와 의료영상소프트웨어 전문 코어라인소프트, 팩스 전문 메디컬 스탠다드가 힘을 보탠다.

오는 2020년 11월까지 진행 예정인 이번 사업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질환별 의료영상 소프트웨어에서부터 의료와 음성인식기술의 융합, 의료용 인공지능 엔진 개발 등 다양한 핵심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궁극적으로는 연구개발을 통해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의료기기를 개발해 식약처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김승협 대한영상의학회 회장(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 "진단 및 치료방향 결정의 근간이 되는 의료영상은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기술 개발 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유효성을 지속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표준데이터 확립, 윤리적·법적 가이드라인 구축 등이 필요하다"면서 "의료영상과 인공지능의 성공적인 융합을 위해 학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사업의 총 책임을 맡은 서준범 단장(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교수)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 새로운 지능형 의료영상 관리·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진료 및 연구뿐만 아니라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의료영상이 활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원천기술개발에 성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