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동맥 이첨판막 협착증에 최신 인공판막 스텐트 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 박승정·박덕우·안정민 교수팀은 유럽, 북아메리카, 아시아 등 전 세계 20개의 심장센터에서 지난 2005년 4월부터 2015년 5월까지 대동맥판막 스텐트 시술을 받은 대동맥 이첨판막 협착증 환자 301명의 인공판막 스텐트 치료 후 경과를 분석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 대동맥판막 스텐트 시술이 선천성 대동맥 이첨판막 협착증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신 3세대 인공판막 스텐트 시술을 받은 환자들의 경우, 시술 성공률이 92%에 달해 기존 인공판막 스텐트보다 월등히 높았다. 

박승정 교수팀이 분석한 선천성 대동맥 이첨판막 환자의 평균 나이는 77세였으며, 판막의 노화로 인해 협착증이 심해져 인공판막 스텐트 시술로 판막을 교체했다. 

전체 301명 중 기존 1 ․ 2세대 인공판막 스텐트를 삽입한 199명과 최신 3세대 인공판막 스텐트를 삽입환 환자 102명을 비교한 결과, 인공 스텐트판막 교체 후 혈액 누출의 발생 이 최신 스텐트에서는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기존 스텐트에서는 8.5%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술 성공률에도 영향을 미쳐 3세대 스텐트에서는 시술 성공률이 92.2% 였지만, 기존 스텐트에서는 성공률이 80.9%에 그쳤다. 

사망률, 혈관이나 신장 합병증 발생률 등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심장내과 안정민 교수는 "대동맥 이첨판막 협착증 치료는 아직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이번 인공판막 스텐트 시술에 대한 효과 연구가 향후 대동맥 이첨판막 협착증 치료의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전 세계 심장학 분야 최고 저널인 미국심장학회지(JACC) 최신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