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날씨가 쌀쌀해지면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증'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들이 적지 않다. 안면홍조증은 피부 속 혈관이 정상보다 많이 늘어져서 생기는 증상으로 요즘처럼 찬바람이 부는 겨울철에 더욱심해진다.

안면홍조 환자들은 정상인과 달리 똑같은 자극에도 혈관이 더 쉽게 늘어나고, 원래대로 잘 수축되지 않는다. 게다가 이런 현상이 계속 반복되면 혈관이 항상 늘어난 상태로 있게 되면서 증상은 점점 더 심해지기 마련.

그렇다면 '안면홍조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피부의 혈관은 온도, 감정 등의 자극에 의한 자율신경의 조절로 늘어나기도 하고 오므라들기도 한다.다른 신체 부위보다 양 볼은 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피부가 얇아서 혈관이 잘 비친다.

때문에 어떤 외부자극에 의해 혈관에 자극이 가해지면 가장 먼저 얼굴이 붉어지는 것. 이때 혈관이 확장되면서 얼굴이 붉어지는 반면 혈관의 수축 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장시간 얼굴이 화끈거리고 빨갛게 달아올라 안면홍조가 생긴다.

특히 사춘기에 이와 같은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는데 사소한 자극에도 감정변화가 심하고 정서적으로 잘 동요되기 때문. 격심한 감정의 변화는 자율신경계에 자극을 줘 혈관을 늘려 안면홍조의 원인이 된다.

술을 마셨을 때 유난히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은 선천적으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모자라기 때문.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적으면 간에 부담이 가고 이는 곧바로 안면홍조로 이어지게 된다.

이 밖에도 갱년기 여성들의 폐경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감소시켜 안면홍조, 발한 등의 증상을 유발. 또 맵거나 신 음식, 감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치즈, 초콜릿 등은 신경계를 자극해 안면홍조를 일으키기도 한다.

최근 안면홍조증 치료법으로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은 아이콘, 퍼펙타, 엑셀V 레이저. 이 레이저들은 늘어진 붉은 혈관에만 반응해서 제거, 다른 피부조직은 건들지 않기 때문에 시술 후 증상개선을 제외하고는 얼굴에 별다른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따라서 치료 후 즉시 화장이 가능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활동량이 많은 직장인들도 마음 놓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치료 후에도 생활 속에서 적절한 관리를 해야 재발방지 및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세안 시 세게 문지르지 말고 자극적인 화장품, 급격한 기온차가 나는 사우나 등을 피해 피부자극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