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대장암 3기 환자

[라포르시안] 가천대 길병원은 5일 국내 최초로 미국 IBM사의 인공지능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를 도입해 개소한 IBM 왓슨 인공지능 암센터에서 첫 환자 진료를 했다고 밝혔다.

IBM 왓슨 인공지능 암센터는 지난 9월 가천대 길병원이 IBM사의 인공지능 슈퍼컴퓨터 왓슨을 도입해 실제 진료 현장에 활용하기 위해 문을 열었다.

국내 최초로 왓슨을 활용한 진료를 받은 환자는 복부 통증으로 대장내시경을 받은 후 대장암 진단을 받은 61세 남성 조태현 씨.

길병원에 따르면 조태현 씨는 지난 11월 9일 다른 의료기관에서 대장내시경조직 검사 및 복부단층촬영 후 같은 달 14일 길병원 대장항문외과에 내원해 대장암 3기 진단을 받고 입원있다. 이후 지난달 16일 3차원(3D) 복강경 우결장절제수술을 받고 수술 6일째 퇴원했다.

조씨는 혹시 남아있을 지 모를 암세포를 제거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보조 항암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왓슨 암센터를 방문했다.

전문 코디네이터 및 전문의의 진료 후 의료진은 이 환자의 ▲나이 ▲몸무게 ▲전신상태 ▲기존 치료방법 ▲조직검사 결과 ▲혈액검사 결과 ▲유전자검사 결과 등의 정보를 왓슨에 입력한 후 의견을 물었다.

왓슨은 환자 정보를 입력받으면 성별, 나이, 진단명, 검사 결과를 토대로 환자 상태를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미국 미국종합암네트워크(NCCN) 암치료 가이드, 미국 MSKCC 전문지식 데이터 및 방대한 문헌 속에서 환자 상태에 적합한 치료 옵션을 선정한다.

왓슨이 제안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은 약물 치료 중 FOLFOX(폴폭스, 일반항암제) 혹은 CapeOX(케이폭스, 일반항암제) 약물요법이었다. 병원은 왓슨이 제안한 방법이 의료진이 예상하던 것과 일치했다고 밝혔다.

이 환자의 담당의사인 길병원 인공지능기반 정밀의료추진단 백정흠 기획실장(외과)은 "우리는 왓슨에 조태현 씨가 이미 3D 복강경 대장절제술로 근치수술을 알림과 동시에 다양한 정보를 입력했다"며 "의료진과 왓슨 모두 혹시 모를 잔여 암세포를 제거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항암화학요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에 의견이 일치했다"고 말했다.

백 실장은 "이후 항암치료를 위해 제안된 방법도 현재 효과가 가장 우수한 항암 약물로 투여하는 방법을 제안했으며 이 부분도 예상된 결과였다"고 덧붙였다.

실제 임상에 적용한 왓슨의 첫 진료결과를 상당히 높게 평가했다.

백 교수는 "임상에서 왓슨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진료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안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왓슨의 최적화된 제안과 다양한 진료과 전문의의 다학제 진료, 전문 코디네이터의 의견 등이 반영되기 때문에 실제 임상에서 대부분의 환자들은 믿을 수 있는 진료를 받는 느낌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