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담낭(쓸개)에 혹이 생기는 ‘담낭용종’이 한국인 10명 중 1명꼴로 발병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만성 B형간염 및 대사증후군 남성에게서 담낭용종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학교병원은 5일 외과 최유신 교수<사진>팀이 최근 ‘건강한 사람의 담낭용종 병변 유병율 및 위험인자를 조사한 연구'(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Gallbladder Polypoid Lesions in a Healthy Population)’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최유신 교수팀이 중앙대병원에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2년간 건강검진을 한 건강한 수검자 중 복부초음파검사를 받은 14세에서 89세(평균연령 45.7세) 2만3,827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9.96%에서 담낭용종이 확인됐다. 성별로는 남성이 65.9%, 여성 34.1%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2배 가까이 더 발생률이 높았다.

담낭용종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담낭용종이 있는 사람은 만성B형간염과 대사증후군이 위험인자인 것으로 파악됐다.
 
담낭용종 환자 중 5%가 담석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는 헬리코박터균(Helicobacter pylori) 감염과 대사증후군이 위험인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유신 교수는 "과거 1999년 한국인의 담낭용종 유병율이 2.94%인데 반해 2012년 8.5%에 이어 이번 연구 결과 9.96%로 높아진 것에는 복부초음파검사 빈도가 과거에 비해 늘어난 게 한 원인"이라며 "하지만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습관으로 인해 고칼로리와 고지방식이 늘어남에 따라 담낭용종의 위험인자인 대사증후군 환자가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이번 연구 결과 확인됐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만성B형간염 및 대사증후군, 헬리코박터균이 있는 사람은 복부초음파를 통한 담낭용종 검사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