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감서 논란 일자 55품목 전부 주의사항 변경…"일개 정치인 압력에 굴복"

[라포르시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돔페리돈과 돔페리돈말레인산염을 함유한 55품목에 대해 사용상 주의사항을 변경한데 대해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정치가 진리를 죽였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20일 '오심·구토 증상의 완화' 목적으로 사용하는 돔페리돈과 돔페리돈말레산염을 함유한 55품목에 대해 임부는 투여하지 않도록 하고, 수유부는 약을 복용하는 기간 동안 수유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사용상 주의사항을 동일하게 변경했다. 

지난 4일 열린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자문결과와 비임상·임상시험 자료, 국내·외 안전성 정보, 해외 규제기관의 안전조치 등을 고려한 데 따른 것이다. 

주요 내용은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해당 의약품 투여 금지 ▲수유부가 해당 의약품을 복용하려는 경우, 복용 기간 동안 수유를 중단할 것 등이다. <관련 기사: 의사단체 vs 국회의원 ‘돔페리돈 부작용’ 논란 공방…정말 위험한 약물인가?>

이에 대해 소청과의사회는 23일 성명을 내고 "식약처는 돔페리돈을 모유촉진제로 많이 처방하는 전문가인 일선 일차진료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단 한 명도 참여하지 못하는 중앙약심 자문결과 등을 고려해 결정했다고 밝혔다"면서 "이는 진리를 추구하며 의학에 평생을 매진하는 의료전문가들을 의학에 문외한인 정치인과 정치권력이 공모해 살해한 폭거"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한 "우리 사회가 아직도 무당이 점을 쳐서 국가 중대사를 결정하고 정치 계급이 지식인들을 폭압적으로 탄압하던 중세시대의 후진적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의미한다"고 꼬집었다.  

이번 결정을 내린 식약처 손문기 처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소청과의사회는 "유니세프(UNICEF) 모유촉진제로 인정한 돔페리돈의 효능과 수많은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증거에는 장님이 되고 공청회 한 번 없이 오로지 일개 정치인의 압력에 굴복해 어린이 건강은 내팽겨친 식품공학 전문가 손문기는 자기 목을 지키기 위해 모유수유를 하는 어린의의 건강과 해복을 망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소청과의사회는 "또한 정치권력 앞에 무릎을 꿇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중앙약심 위원들의 잘못된 결정에 대해 지구 끝까지 쫒아가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청과의사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성균관대 600주년기념관에서 전혜숙 의원의 석사 학위 논문 표절 검증 및 학위 취소요청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날 전 의원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