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척추측만증(척추옆굽음증)은 척추가C자형, S자형으로 휘어져 몸이 좌우로 기울거나 돌아가 변형이 되는 증상이다. 건강보험공단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척추측만증 질환이 12.5% 증가했으며 그 중 10대 청소년이 46.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증상의 주요 원인으로 스마트폰 장시간 사용과 더불어 운동부족, 부적절한 학습습관, 생활패턴 등이 꼽힌다.

초기에는 증상 구분이 힘들지만 심해질 경우 어깨 높이 비대칭과일자목 및거북목, 골반틀어짐 등을 겪을 수 있다. 또 일자목, 거북목으로 인해 악화가 될 수 있어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잘못된 자세 및 생활습관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증상이 심할 경우 그에 맞는 도수치료와 운동치료 및 물리치료, 재활치료 등 검사를 통해 개인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도 방법이다.

뉴슈로스의원 이주희 원장은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며“이처럼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좋지 않은 자세를 반복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척추측만증을 유발할 수 있어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