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겨울철은 급격한 기온 차이와 건조한 날씨로 인해 각종 피부트러블을 유발하기 쉬운 시기이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피부보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피부 보호를 위해 피지분비가 늘어난다.

또 겨울철 실내 난방기구 사용이 많아지면서 높은 실내온도로 인해 피부온도가 높아져 여름철 못지않게 피지분비가 늘어나 모공이 넓어지고 블랙헤드나 피부트러블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블랙헤드는 모공이 넓고 피지 분비가 많을수록 발생확률이 높은데, 얼굴 중에서도 피지선이 유독 발달된 코와 코 주변에 많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외관상 보기 싫을 뿐 피부트러블과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거나 무턱대고 손으로 짜는 경우가 많다. 

이에 전문가들은 블랙헤드는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 피지선을 제거해야 하고, 피지선 제거를 통해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돈암고운세상피부과 노성욱 원장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 의외로 깊게 자리 잡고 있어 손으로 눌러 짜도 쉽게 나오지 않는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 계속 자극을 주다 보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흉터가 생기고 모공이 넓어지거나 모세혈관이 확장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제거를 위해 코팩이나 모공, 클렌징 제품 등을 사용하거나 병원을 찾아 메디컬스킨케어나 필링을 받는 사람들도 많지만 이는 모두 일시적인 효과를 보는 방법일 뿐이다. 반복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피지분비를 조절하지 않으면 해결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 피지선을 제거하고 모공을 깨끗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블랙헤드와 모공축소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미세절연침과 테라클리어, 아쿠아필을 이용한 복합 시술을 꼽을 수 있다.

특수하게 만들어진 고주파 미세절연침으로 피지선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고, 테라클리어 시술을 통해 모공 속에 박혀 있는 피지와 노폐물, 여드름 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테라클리어 시술과 아쿠아필을 병행하면 반영구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피지선 자체를 파괴하기 때문에 재발률이 낮다. 증상이나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겠지만 개선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노성욱 원장은 “같은 장비로 치료를 하더라도 환자의 피부상태와 특성에 따라 맞춤형 치료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미세절연침을 이용한 복합 시술은 사전 처치가 필요 없고 시술 후에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은 편리한 시술이지만 모공 하나하나에 미세한 침을 삽입해야 하는 고난도의 시술인 만큼 숙련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 후 시술 받는 것이 현명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