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접종 대상자 46만명중 13만명 정도 참여…경미한 부작용 13건만 신고

 [라포르시안] 지난 6월부터 시작된 만 12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궁경부암 국가예방접종사업을 통해 무료로 접종을 받은 인원인 약 전체 대상자 중에서 1/3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접종은 그해에 만 12세가 되는 여성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한다. 만일 올해 만 12세의 지원 대상자(2003년 1월 1일~2004년 12월 31일 출생자)가 내년에 자궁경부암 백신 예방접종을 받으려면 다시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6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실시된 만12세 여성청소년 대상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사업에 12만9,287명(11월2일 기준)이 참여해 전체 대상자(2003∼2004년생 464,932명)의 약 27.8%가 접종을 마친 것으로 파악됐다.

자궁경부암의 국가예방접종 도입 후 시행 4개월째 접종률이 해외 자궁경부암 백신도입 첫해 접종률(미국 2007년 백신도입 첫해 25.8%)에 비해 낮지 않은 편이지만 국내 다른 백신 접종률과 비교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사업시행 후 여름 방학기간까지 접종인원이 증가 추세였다가 2학기 개학 이후 접종이 크게 늘지 않는 상태를 보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백신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바쁜 일상으로 자녀와 함께 병원을 찾기 어려운 상황 등을 접종률이 낮은 원인으로 꼽았다. 최근 들어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과 연관성이 없거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해외 백신부작용 사례를 인용한 보도가 잇따르면서 학부모 사이에 예방접종 불안감이 형성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자궁경부암 백신에만 발생하는 특이한 이상반응은 없고, 이미 알려진 이상반응도 다른 영유아 백신과 비슷하다"며 "세계보건기구(WHO)는 자궁경부암 백신에 안전성 문제가 없다고 반복적으로 발표했으며, 온라인 등에서 유통된 부작용 사례(복합부위통증후군, 불임 등)에 대해서도 유럽의약청 및 미국질병관리본부에서 HPV백신접종과 연관성이 없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6월 무료접종 시행 이후 신고 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를 보면 경미하거나 백신과 연관성이 뚜렷하지 않은 이상반이 13건 신고됐다. 전체 13만건 접종자 중에서 중중이상반응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현황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현황

 경미한 이상반응 신고 사례는 접종부위 통증, 발열, 두통, 접종 직후 어지러움, 두드러기 등이 있었고, 신고 된 사례 모두 현재는 증상이 소실돼 정상적인 생활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무료접종 시행 이후 백신 이상반응 감시강화 및 보호자 신고를 독려하고 있으며, 중증 이상반응 발생에 대비해 신속한 역학조사 및 국가피해보상체계 운영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상반응은 백신을 포함한 모든 의약품에서 발생 가능하지만, 극히 드문 중증이상반응 보다는 백신접종을 통한 사전 암 예방 효과가 비교할 수 없이 크기 때문에 막연한 불안감으로 접종을 미루지 말고 의료인과 상담해 정부지원 기간 안에 무료접종 받을 것"을 강조했다.

2003~2004년 사이 출생한 여성청소년은 올해 6개월 간격으로 두 번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무료로 지원한다. 2003년생(중학교 1학년)의 경우 올해 12월말까지 1차접종을 마쳐야 내년도 2차 접종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만일 2003년 출생자가 올해 무료접종을 받지 않으면 내년에는 접종비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만 14~15세 이후 자궁경부암 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에는 예방접종 실시기준이 달라져 충분한 면역효과를 얻기위해 3회 접종이 필요하고, 접종비용도 본인이 부담(1회접종에 15~18만원) 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률 향상을 위해 교육부, 지자체, 의료계 등과 협력해 예방접종 필요성을 홍보하고, 정확한 백신 정보를 전달하는 등 대국민 캠페인을 연말까지 지속할 계획이다.

한편 보건당국은 교육부와 협력해 중학교 입학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기록 확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미접종자 관리를 위해 지자체와 함께 안내문 배포, 우편발송 등 지속적인 정보제공 및 예방접종을 독려해 갈 방침이다.

현재 자궁경부암 무료예방접종과 여성청소년 건강상담이 가능한 지정 의료기관은 전국적으로 9500여 곳이 있으며,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https://nip.cdc.go.kr) 및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