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정책
건강보험 빅데이터 프로파일 논문 국제역학회지 게재…'제1저자'는 성상철 이사장

  [라포르시안]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최근 국제역학회(IEA)의 공식 학술지에 '건강보험 빅데이터(국민건강정보DB) 프로파일 논문'이 게재됐다고 3일 밝혔다.
     
10월 29일자로 국제역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 IJE)에 게재된 이 논문에는 건강보험제도 소개, 국민건강정보DB의 구축과정, 데이터 종류 및 변수, 이용절차, 장단점 등이 수록돼 있다. <관련 논문 바로 가기>

공단은 이 논문에서 국민건강정보DB(NHID)의 장점으로 전국민의 건강정보를 담고 있는 빅데이터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이용 행태와 위험인자, 사회 인구학적 요인을 모두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보 DB에서 대표성과 신뢰성 있는 표본을 추출하여 코호트로 구축했고, 전산망을 통해 통계청의 출생·사망 통계나 한국중앙암등록 사업의 암환자 통계 자료와 연계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꼽았다.

다만 NHID에 포함된 데이터는 건강보험 급여비 청구라는 특성 때문에 특정 질병의 유병률을 파악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했다.

이 논문의 제1저자로는 성상철 공단 이사장이 참여했고, 교신저자는 공단 신순애 빅데이터운영실장이 참여했다.

공단은 "국내외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학회지에 프로파일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건강보험 빅데이터에 대한 공신력을 얻고 우수성을 널리 알릴 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자에게 빅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쉽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공단은 지난 2014년 빅데이터운영실을 신설하고, 건강보험 가입자들의 진료내역, 건강검진 등을 국민건강정보DB 형태로 구축해 보건의료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