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나 몇 개 남지 않은 경우 과거에는 거의 대부분 전체 틀니 또는 부분 틀니를 시술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 했다. 하지만 의료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 임플란트가 대중화 되어 틀니 대신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임플란트의 장점은 일반 틀니보다 튼튼하며 유지력이 좋고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주변부 치아를 삭제 할 필요가 없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이 마치고나면 자연치아 대비 약 90% 정도의 치아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초기 비용이 브릿지 혹은 부분 틀니보다 부담되며, 전체 치아를 모두 임플란트로 대체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지병이 심하거나 잇몸뼈와 잇몸이 손상된 경우는 시술 자체가 불가능했다.

최근에는 기존 틀니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임플란트의 제약되는 부분을 개선해 둘의 장점만을 취한 임플란트틀니가 등장하여 그 대안이 되고 있다.

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과거 치아가 손상되면서 잇몸뼈와 잇몸이 손상된 경우는 임플란트 시술 자체가 불가능했지만, 최근에는 뼈이식 임플란트를 통해 잇몸뼈를 복원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손상된 치아가 많거나 무치악 환자의 경우는 전체임플란트 보다는 하이브리드 임플란트 올온포를 통해 치아를 복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브리드 임플란트 올온포는 전체 치아를 대체할 기준점인 최소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그 위에 맞춤 제작된 임플란트 브릿지를 조립하는 치과 치료 방식이다. 식립되는 임플란트 개수가 적기 때문에 신체적 부담이 적어 치료기간과 회복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전체 임플란트에 비해 가격, 비용적인 부담이 적다.

임플란트 올온포의 가장 큰 장점은 틀니처럼 입천장을 덮는 방식이 아니라, 전체 임플란트를 한 것처럼 치아 전체가 입천장이 아닌 잇몸에만 고정이 되기 때문에 틀니처럼 이물감이 없으며 탈착의 불편함 없이 자연치아와 같이 일반적인 양치질로 치아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다른 전체임플란트 시술과 비교할 때 식립하는 임플란트 수가 압도적으로 적기 때문에 치료기간을 상당히 빠르게 단축할 수 있다. 임플란트 수가 줄어 비용절감이 50% 이상 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중 가장 효과가 좋고 경제성이 높다.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 응용 시술들은 적은 수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식립점 설계와 치아가 손상되면서 같이 손상된 잇몸과 구강구조의 회복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첨단 설비를 갖춘 검증된 의료진에게 시술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하버디안 치과는 합리적인 가격, 비용과 임플란트 사후관리를 지원해주는 임플란트 보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규호 원장은 연세대 치과대학을 졸업 후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치과대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